[공통] 워킹홀리데이 비자 소지자 세금 환급액 계산 관련

01/06/2017

안녕하세요 참 회계 고객님,

기존에 공지 드린 바와 같이 2017.1.1일 부로 워킹홀리데이 비자 소지자의 세율이 15%로 인상 되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조기환급 신청자의 환급액을 확인해본 결과 15%인상 세율이 적용되지 않고 인상 전 세율이 적용되어 환급이 된 것을 확인 하였습니다.

세율 변경이 연도 말이 아닌 연도 중(1월 1일)에 변경됨에 따라 12월 31일을 기준으로 그 이전과 이후 소득을 구분하여 계산하는 시스템이 아직 국세청에 준비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작년 12월 국세청 시스템이 다운되었던 사건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이며 올해 7월 Tax return 시즌까지 복구가 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습니다.

문제는 시스템 문제로 인해 조기환급을 더 많이 받으신 고객님들은 추후 국세청 시스템이 정비되어 정확한 세금 계산이 되면 초과 받으신 금액을 다시 납부하라는 고지서가 발행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저희 참 회계를 통해 조기 환급을 받으신 고객님들 중 추가 납부 고지서가 발급되는 고객님께는 저희가 별도 연락을 드릴 예정입니다. 하지만 현재 국세청 시스템 문제가 조기에 해결될 것으로 보이지 않기 때문에 언제 추가 고지서가 발급될 지 미지수 입니다.

워킹홀리데이 비자 소지자의 세금환급에 대해 궁금하신 사항은 저희 상담 전화 또는 이메일로 연락 주시면 자세한 상담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